IT/marketing

AARRR Pirate Metrics Framework

nayooungg 2022. 6. 22. 15:13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500 Startups 설립자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워크.

 

What is AARRR?

✔️ Acquisition - 어디서 / 어떤 채널에서 유저가 진입하는가?

  e.g. 랜딩페이지, 위젯, etc

✔️ Activation - 몇%의 사용자가 '행복한' 초기 경험을 하는가?

 e.g. 다른 페이지 x개 방문, y초 머묾, z번의 클릭

✔️ Retention - 사용자들이 서비스로 돌아오는가?

 e.g. 첫 30일 간 3+ 방문

✔️ Referral -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제품을 소개할 만큼 이 제품을 좋아하는가?

 e.g. 이메일, 링크, 블로그, word-of-mouth 홍보, etc

✔️ Revenue - 고객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충분히 값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e.g. if no monetization => 차선책 선택 (무료 다운로드, etc)

 

Why AARRR?

1. 신생 기업들이 그들의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들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2. 기업들이 제품 관리와 마케팅 실적의 성공 여부를 올바른 데이터를 바탕으로 측정하고 개선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How it Works?

Sample of AARRR metrics chart

✔️ STEP 1 : AARRR 지표를 확인한다.

사용자의 행동을 규정할 수 있는 '전환' 지표를 명확히 정의한다. 이때, 서비스 특징 / 팀의 목표에 맞는 기준을 잡아야 한다.

 

✔️ STEP 2 : 해적 지표를 추적 / 분석하는 프로세스를 설정한다.

각 단계에서 수집할 데이터 유형을 정의했다면, 이를 추적 및 분석하기 위한 도구와 방법을 설계한다. 이때, 다섯 가지 지표 각각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 드는 예상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 정한 예산은 제품 관리와 마케팅 계획이 정해진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지표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e.g. Google Analytics, KISS metric, Mixpanel

 

✔️ STEP 3 : 더 나은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사용자 행동의 모든 단계를 테스트 해 본다.

여러 번의 A/B 테스트를 거쳐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어디를 개선해야 할 지 파악한다.

 

✔️ STEP 4. : 위의 AARRR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마케팅 계획을 개선한다.


참고자료

1. product plan 사이트의 정리

 

AARRR Pirate Metrics Framework

Want to find the right data about your customers' behavior? The AARRR pirate metrics framework tracks these five user-behavior metrics.

www.productplan.com

2. AARRR 개념 창립자 McClure의 blog

 

Product Marketing for Pirates: AARRR! (aka Startup Metrics for Internet Marketing & Product Management)

Here is a brief powerpoint deck on startup metrics from a talk i gave at Supernova called "Product Marketing for Pirates: AARRR!". It's about how to develop a model of your customer behavior, and then use conversion metrics / web analytics to assist your i

500hats.typepad.com